옴니 보험블로그 /

영화 ‘기생충’ 역류 장면,
사업장이라면 보험 보상 받을까

영화 ‘기생충’ 역류 장면,
사업장이라면 보험 보상 받을까

식당은 물을 많이 쓰는 비즈니스이다. 워싱턴 지역에 운영하는 한국 식당이 150여 곳이라는 추정도 있을만큼 식당은 한인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업종이다. 오늘은 식당 보험 중 물과 관련한 조항을 살펴보겠다.

‘기생충’ 의 그 장면이 식당에서 발생한다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했던 한국 영화 ‘기생충’에서 주인공 가족이 사는 집에 물난리가 나는 장면이 있다. 갑자기 쏟아진 폭우에 ‘기택’(송강호)의 반지하 집에서 변기물이 역류하고 집안 전체가 침수된다. 직업병이라 할지, 영화를 보면서 보험과 연결되는 여러가지 생각을 떠올렸다.

영화 기생충의 물난리가 실제로 일어난다면 보험 처리는 어떻게 될까? 식당의 역류 사고(Sewer or Drain Back up)는 하수관이나 수도관이 막히거나 파손돼서 오염된 물이 거꾸로 흘러 넘쳐서 발생하는데 이 경우 음식물과 시설 손상으로 막대한 영업 손해가 발생한다. 사업체 보험이 있으니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험 처리를 못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 약관을 다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당신의 보험 계획은?

영화 ‘기생충’에서 기택의 아들 ‘기우’는 명문Y대학 졸업장을 위조해 부자집 딸 과외를 하려 한다. 그러면서 “전 이게 위조나 범죄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내년에 이 대학에 꼭 갈 거예요.” 라고 아버지에게 말한다. 그리고 아버지 기택은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하고 응수한다. 영화의 명대사가 탄생한 부분이다.

다시 보험 이야기로 돌아가면, 역류 사고로 보험 보상을 청구해도 역류 보험(Sewer or Drain Back up)이 없다면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비즈니스 보험은 사업자를 보호하는 3가지 서비스를 기본으로 한다. 첫번째가 재해, 화재, 도난 피해 보상(Property Coverage)이고 두번째가 고객 피해 보상시 업주 보호(Liability Coverage) 그리고 세번째가 영업 중단의 업주 수입 보상(Income Coverage)이다. 대부분의 기본 사업체보험에는 역류 보상조항이 자동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 보험료를 내고 이 조항을 추가해야 한다. 하수 역류 보상은 Property Coverage의 특별 조항으로  추가할 수 있다. 보험 체결시에 역류 보상 한도액을 2만 5천 달러로 했을 경우 하수나 배수관 막힘 피해 때 2만 5천 달러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역류 보상 보험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역류 보상 조항은 기본 사업체 보험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물을 더 많이 쓰는 계절이 오기 전에 미리 보험 약관을 확인하기를 권한다. 보험료가 저렴해서 비용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다. 역류 보상 조항은 물피해로 영업을 하지 못한 손실도 보상 범위에 포함된다. 역류 보상 조항은 물피해로 영업을 하지 못한 손실도 보상 범위에 포함되기에 보상 한도액을 에이전트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류 관련 사고 뿐만 아니라 식당은 물과 관련한 각종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곳곳에 있다. 미끄러짐, 전기적 충격, 음식물 손상 등이다. 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 세척구, 배관, 전기 설비 등을 청소하고 유지 보수를 잊지 말아야 한다. 물이 흐르는 곳 주위에 경고 표시를 해서 주의를 유도하고 미끄러울 수 있는 곳에는 방지매트를 깔아 놓는 등의 예방조치도 필요하다. 

사업체 보험 관련 문의는 전문 에이전트에게  
◇◇ 역류 보상 조항 등 사업체보험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나 추가 질문은 옴니화재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1-866-915-6664 / 703-642-2225
 

글:  강고은, 옴니화재 대표
call call